내란동조댓글 캡쳐 신고하는 방법.(feat 민주파출소) 네이버는 하루 댓글 작성 수를 더 제한하라.
https://notion8438.tistory.com/m/48
얼마 전 네이버 댓글이 수상하다는 글을 쓰고 유심히 댓글을 보던 중 공장장(김어준)의 이야기를 듣고 댓글을 캡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장장은 내란 동조 댓글도 내란범이고, 그들에게는 공소시효가 없으니 보는 즉시 캡처해 놓으라는 말을 했습니다. )
그렇지 않아도 저런 말도 안되는 댓글을 볼 때마다 화가 무척 많이 났었는데 처벌 방법이 있다고 하니 열정이 솟구쳤습니다. 지금부터라도 한 번 해봐야겠다고 생각하고 기사를 보면서 캡처를 하는 도중 문득 떠오르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이들이 신념으로 하든 돈을 받고 하든 적어도 한 아이디가 댓글을 너무 많이 작성하게 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제가 어떤 한 댓글 작성자를 보니 어제 하룻동안 37개의 댓글과 대댓글을 작성했더라고요.
그리고 그 댓글을 추적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내란동조 댓글도 있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이런 아이디를 하루에도 수십 개씩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볼 때 결국 어떤 식으로든 여론을 움직이려는 조직은 하루에 수십 개의 댓글을 작성할 수밖에 없고, 상대적으로 일반적인 사람이 네이버 등 포털에 댓글을 다는 일은 많지 않기에 한 사람이 하루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표현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도 의도적으로 여론을 조작하려는 것은 막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네이버에서도 댓글 수를 제한을 하고는 있지만 제 생각에는 여전히 많아보입니다. 한 아이디당 24시간 동안 댓글 20개, 대댓글 40개면 일반인은 절대 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지금 수준보다 더더더더 제한을 두기를 바랍니다.
참 웃기게도 계엄사태 직후 나온 신문기사의 댓글을 보면 일부 댓글을 삭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신고로 인한 삭제가 아닌 작성자 스스로 삭제한 것).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결국 여론몰이를 위한 댓글을 썼다가 신고당할 것 같으니까 삭제했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여론몰이를 위한 댓글공작은 이제 제발 그만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캡쳐한 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저는 캡쳐도 캡처지만 이걸 어딘가에 모아서 신고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다행히 민주당에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https://1203neranjebo.theminjoo.kr/
익명으로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첨부파일을 세개밖에 못 올려서 여러 번에 걸쳐서 신고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첨부파일을 한 10개 이상 올릴 수 있도록 수정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캡처는 하루에 100개도 넘게 할 수 있는데(그만큼 신고할 댓글이 많다는 뜻이지요). 첨부파일 수는 제한되어 있어서 아쉽습니다.
(24.1.2. 추가정보)
24.1.1일자 뉴스공장에서 나온 정보를 추가적으로 올립니다. 현재의 댓글 공작(일명 옵션 열기)과 관련하여 댓글 신고센터인 민주파출소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민주파출소 신고하기 창입니다. 이곳에선 이미지를 10장까지 첨부할 수 있어요. 댓글 공작을 하고 있는 누군가를 발견한다면 꼭 캡처해서 민주파출소에 신고해 주세요. 그리고 유튜브나 카톡 등에서 가짜뉴스를 생산+확대+재생산 하고 있는 것도 여기 민주파출소에 신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이런 것들을 볼 때마다 찜찜하면서도 어디다 신고해야 좋을지 몰라서 답답했었는데 너무 잘된 것 같습니다. 정말 이번 기회에 발본색원하여 그 조직을 뿌리 뽑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신념이 정말 그렇다면 말릴 길이 없겠으나, 조직적으로 댓가를 주고받으면서 이런 일을 한다는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고 또 더 나아가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블로그에는 웬만하면 정치 이야기 안 올리려고 했는데 이 참사사건에도 댓글부대를 동원하는 것을 보고 화가 치밀어 올랐습니다. 애도를 해야 하는 시기에... 하아... 진짜 인간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다들 wake up 하십시오.
이번 참사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 전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